> 경기도
경기도 고충민원 처리, 광역지방자치단체 중 ‘최고’
차현균 기자  |  chachachaa@daum.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3.02.14  15:38:09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경기도 고충민원 처리, 광역지방자치단체 중 ‘최고’
 

   
▲ 경기도청 전경

경기도가 국민의 고충에 가장 귀를 잘 기울이고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광역지방자치단체로 꼽혔다.

경기도는 국민권익위원회가 평가한 ’22년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고충민원 처리 부문에서 전국 17개 광역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최우수기관 ‘가’ 등급에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고충민원은 행정기관 등의 위법ㆍ부당하거나 소극적인 처분 및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해 국민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국민에게 불편 또는 부담을 주는 사항에 관한 민원을 말한다. 이번 고충민원 처리 평가는 공공갈등과 고충민원이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는 상황에서 행정기관의 고충민원 처리 역량을 강화하고 민원 서비스 수준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됐다.

평가는 고충민원 처리(적극행정) 노력도, 고충민원처리 관리․점검, 시민고충처리위원회 활성화, 가․감점 등 총 4개 지표를 기반으로 9개 세부 지표로 나눠 이뤄졌다. 각 세부 지표별 평가를 통해 고충민원 처리역량과 서비스 수준을 측정했고 가~마까지 5등급으로 부여했다.

도는 잘 갖춰진 고충민원 전담조직 운영과 경기도 옴부즈만(시민고충처리위원회) 활성화, 고충민원 처리역량 향상을 위한 직원들의 꾸준한 노력 등이 좋은 성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했다. 

이와 함께 고충민원처리 확인 점검 등 노력을 반영한 분기별 고충민원 처리실태 점검계획을 시의적절하게 수립․시행해 고충민원과 집단민원 처리의 부족한 면을 보완, 개선했던 것도 주효했다고 밝혔다.

최홍규 도 조사담당관은 “이번 평가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도민들의 억울함과 고충을 해결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이번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고충민원 처리뿐 아니라 모든 지표에서 고르게 높은 평가를 받아 가장 높은 등급인 ‘가’등급을 받았다. 이에 따라 도는 2019년부터 4년 연속 최우수기관 선정 기록을 달성했다.

차현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도 하남시 초일로 148 (초일동) 3층  |  대표전화 : 031-791-8987
등록번호 : 경기, 아52371  |  발행인 : 이연주  |  편집인 : 차현균  |  등록일자 : 2019년 10월 28일
Copyright © 2024 미디어하남. All rights reserved.